성경 : 고린도 전서 13 : 4

제목 : 사랑은 오래 참고

인생에서 참지 않고 되는 일은 없다. 여행도, 물놀이도 다리 아픈 것과 뜨거운 햇살을 참아야 한다. 공부도, 사업도, 일도, 작품도 참아야 이루어지고, 다이어트도 참아야 성공한다. 인생도 참아야 완성 되고, 관계도 참아야 좋아 진다.

참는 것 없이 되는 일은 망하는 것과 병드는 일, 실패와 욕먹는 일이다. 슬픔도, 괴로움도 참지 않으면 병든 후에 병이 주는 아픔보다 참지 못한 후회로 고통을 당할 것이다.

어려운 시기를 참고, 못 난 것을 참고, 실수한 것을 참고 답답한 것을 참고, 아닌 것을 참으라 사람의 모든 상황을 이해하고 누구라도 참아야 한다. 참지 못하면 얻을 수 없다.

조금도 참지 못하면 조금도 얻을 수 없고, 다 참으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마음대로 시간을 낼 수 없는 사람을 기다리되 끝까지 기다리고, 약속 했다, 취소하고, 다시 취소하고, 또 취소해도 서운하지 말고, 이해하고,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것이 오래 참는 사랑이다. 죽 되면 죽 먹고, 밥 되면 밥 먹으라. 참견 하고, 혼내면 죽도 밥도 아닌 쓰레기가 된다. 다 된 것은 언제나 잘 했다고 하고, 빨리 가기 위해 싸우지 말고 먼 길을 돌아가라, 잘난 사람은 잘난 만큼 참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잘난 것은 잘난 만큼 아픔이 될 것이다. 일리가 있는 것과 그럴만한 것은 참을 것이 아니다.

고개가 저절로 옆으로 돌아갈 때, 반론을 제기하고 싶을 때, 당장 일어서고 싶을 때, 아니라는 말이 튀어 나오려고 할 때가 참아야 할 때다. 아닌 걸 참지 않으면 도대체 무얼 참는다는 것인가? 내 생각과 다를 때, 내 방식과 다를 때, 스타일이 다를 때, 구색이 안 맞을 때, 정답을 알 고 있을 때 참아야 한다. 그럴 수도 있지, 그럴 수도 있겠구나? 참는 것은 이삿짐을 싸는 것보다 더 힘이 들고, 박사학위를 받는 것보다 더 신경 쓰이고, 김장을 담그는 것보다 맵고, 맛있는 장을 담그는 것보다 더 오래 걸린다.

그러나 참는 다면 그 모든 것을 다 얻고 그 위에 하늘의 은총까지 얻을 것이다.


Posted by 김홍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