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긍정적이고 선한 의지와 감정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부정적이고 악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정적이고 악한 감정을 건드리면 자꾸 언성이 높아지고, 대화는 다툼으로 변해가고, 결국에는 험악한 상황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비관적인 사람과 대화하면 비관적인 마음을 품게 되고 같이 세상을 비관하게 됩니다.  


  우리가 누구와 대화하든 부정적이고 악한 면을 드러낸다면 분위기는 비판적이고 험악한 상황으로 치닫게 됩니다.   반면에 사랑스럽고 진실한 말로 선한 감정을 자극하는 말을 시작한다면 다툼도 그치고, 원망과 시비는 잠잠해질 것입니다. 


  대화의 분위기는 우리의 태도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대화의 질과 수준도 결정됩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늘 부정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고, 부정적인 분위기에 빠져 원망과 불평의 골짜기를 헤메다가 관계단절의 벼랑으로 굴러 떨어집니다. 


  반면에 긍정적인 사람은 칭찬과 감사의 초원에서 사람들과 즐겁게 뛰어놀다가 우정과 사랑, 행복의 문으로 들어갑니다.  


  즐거운 대화, 성공적인 대화는 대화의 주체인 내가 어느 쪽으로 가느냐에 의해 결정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흐름을 다라 대화에 빠져 듭니다.  정말 대화를 잘 하는 사람은 대화의 흐름을 긍정적이고 선한 쪽으로 이끌어가는 사람입니다.  

       

                              대인관계연구소, 아름다운 사람 대표 김홍식


Posted by 김홍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