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 13. 18:00

        소리로 꾸는 꿈     

                                 김홍식

사람은 꿈을 꾼다.

밤에도 꿈을 꾸고, 낮에도 꿈을 꾼다.

저녁에 잠자리에 들어서 비몽사몽간에 꿈을 꾸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맑은 정신으로 내일을 생각하며 꿈을 꾼다.


꿈을 연구한 사람들은 많은 이야기를 한다.

꿈을 통해 과거를 보고, 현재를 보고, 미래를 볼 수 있다고…….

그러니 좋은 꿈을 꾸라고,

누구는 좋은 꿈을 꾸고 싶지 않은가? 

꿈이 제 맘대로 꾸어지는 걸?


또, 꿈은 보고 들은 모든 것들이 의미 없이 아무렇게나 뒤엉킨 것이라고…….

꿈을 통해 영혼과 내세와 대화하는 것이라고…….

그런데 왜 그 의미 없이 뒤 엉킨 것 때문에

하루 종일 우울하고 내 마음이 아픈 것일까?


꿈이 무엇이든 한 가지만은 분명하다

자신이 보고 들은 것, 경험한 것,

상상할 수 있는 것만 꿈속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볼 수 없는 눈으로 태어난 후배, 삼진에게 물어보았다.

안 보이는 사람도 자면서 꿈을 꾸나?

그럼요! 꿈꾸죠?

그래?  그럼, 꿈속에서는 볼 수 있어?  뭘 보는데?

아뇨! 아뇨! 꿈에서도 볼 수는 없어요!

그럼, 무슨 꿈을 꾸는데?

사람들하고 똑같은 꿈 꿔요!

안 보인다면서?

아~ 네! 소리로 꿈 꿔요!

소리만 들려?

네! 전부 소리로 꿈을 꿔요!

무서운 소리, 재미있는 소리, 화난 소리, 싸우는 소리,  기분 나쁜 소리, 기분 좋은 소리…….

무슨 소리가 기분 좋은 소린데?

좋은 사람이 하는 말이죠!


세상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은

꿈에서도 세상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그의 세상은 듣는 것이 전부기에

꿈도 듣는 것으로만으로 이루어진다고…….


나는 삼진의 이야기를 듣고서야 분명히 알게 되었다.

나의 꿈도 내가 이전에 보고, 듣고, 경험한 것들로만 이루어졌다는 것을…….

밤에 꾸는 꿈도, 낮에 꾸는 꿈도…….


좋은 것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좋은 꿈을 꿀 수 없고,

아름다운 것을 보지 못한 사람은 아름다운 꿈을 꿀 수 없다.

멋진 꿈을 꾸고 싶다면 멋진 것을 보아야 하고

아름다운 꿈을 꾸려면 아름다운 것을 보아야 하고,

큰 꿈을 꾸기 위해서는 큰 것을 보아야 한다.

그런 것을 보고, 듣고, 경험한 적이 없다면

그런 꿈은 결코 꾸어지지 않는다.


지금 내가 꾸는 꿈은 예전에 내가 보아온 것들이고

내일 내가 꾸게 될 꿈은 오늘 내가 보고 있는 것들이다.

나는 지금까지 무엇을 보았는가?

나는 오늘 무엇을 보고 있는가?

나는 내일 무슨 꿈을 꾸고 싶은가?

매일 싸우는 영화, 드라마를 보며 자라는 아이들이

평화로운 꿈을 꿀 수 있을까?

조금은 걱정이 된다.


Posted by 김홍식